I. 현대사회복지의 발전적 관점
1. 생태학적 모델
1) 생태학적 관점은 환경이 인간에게 영향을 미치는 방법과 인간이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방법을 바라보는 하나의 틀을 제공하고, 인간과 환경의 상호교류가 일어나는 접점에 개입함
2) 기존에 개인, 가족, 집단을 돕는 방법에서 보다 넓은 개입 영역으로 지역사회, 조직, 입법, 정치 등에 영향을 미치는 방법과 기술을 제공함
3) 이 접근은 치료적 접근모델과는 달리 클라이언트는 동반자로 여기며 생활과정상에서 인간의 강점, 복지안녕과 자기성장을 추구하려는 선천적인 내적동기, 잠재력의 활용, 그리고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에서의 인간과 환경과의 조화수준 증대 등에 역점을 두게 함
4) 청소년복지에서 생태학적 관점
(1) 청소년 클라이언트를 동반자적 관계로 인식하며, 이들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이들의 능력 고취를 강조하며, 개인의 성장을 도모함
(2) 생태학적 관점에서 논의하는 비공식적 자원의 하나인 사회지지체계로서의 또래집단과 교사집단은 친구관계를 가족관계보다 더 중요시 여기게 되는 청소년기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됨
(3) 생태학적 관점에서는 청소년을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체계에 대한 동시적 개입을 지향함
⦁따라서 청소년의 즉각적인 환경이 가족과 학교 및 또래집단을 비롯하여, 청소년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거시체계인 사회정책이나 청소년관련 정책에 영향을 줄 수 있음
5) 장점 : 여러 체계에 동시에 개입이 가능함
6) 청소년복지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체계에 개입과 변화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청소년복지실천가들 역시 개인이나 가족, 집단의 문제해결에 국한하지 않고, 보다 제도적이고 사회적인 변화를 도모하는 전략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음
2. 임파워먼트 모델
1) 임파워먼트(empowerment)는 사회복지실천에서 개인의 내적, 외적인 변화뿐만 아니라, 집단경험을 통한 지역사회의 소속감 및 관심증대, 정의롭고 균등한 사회를 구축하기 위한 지역사회의 변화 및 정책변화,균등분배와 정책결정에의 참여 등을 포괄하는 개념
2) 임파워먼트란 서비스의 주체가 되는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이나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억압요소나 방해요소를 제거하기 위한 과정이며, 클라이언트의 잠재적 능력과 권한을 강화시켜주는 과정
3) 청소년 복지에서 임파워먼트 접근
(1) 청소년에 대한 개인차원의 접근에서 사회복지사는 청소년의 장점과 잠재력을 파악하고, 이를 향상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함
(2) 청소년들이 대인관계에서 문제가 되는 영역을 파악하고, 자기주장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우며, 자신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자원을 파악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함
(3) 사회복지사는 환경의 통제 내지는 변화보다는 개인의 변화가 보다 쉬우므로, 청소년의 문제해결을 개인차원에서 접근하는 것이 용이함
3. 레질리언스 모델
1) 레질리언스(resiliens)는 적응유연성, 탄력성, 회복력, 역경극복 등으로 변역되고 있는 용어
2) 사전적으로는 ‘ 압축되었거나, 구부러지거나, 늘어나 있는 상태에서 원래의 크기나 형태로 튀어 오르거나 원래대로 회복하는 능력 또는 불행이나 변화로부터 회복하거나 조절하는 능력’ 으로 규정
3) 레질리언스의 핵심개념
(1) 고난극복으로써 높은 위험에 노출 됨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인 상태를 유지하는 것
(2) 어려움 속에서의 효능감 유지, 즉 위험한 상황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것 (3) 정신적 외상으로부터의 회복, 즉 부정적 사건을 성공적으로 조절하는 것
4) 청소년 복지에서 레질리언스 모델
(1) 개인이 빈곤이나 아동학대 등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이를 극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영위하는 것을 의미
(2) 청소년의 탄력성은 적응적이고 효율적인 지적 기능과의 관련성 또는 자신이 처한 어려운 상황이나 불확실한 조건에서 역경에 성공적으로 대처하는 능력
(3) 청소년 복지와 관련한 탄력성의 의미 : 청소년기는 발달적 변화로 인해 많은 긴장을 경험하게 되므로, 다른 시기보다 적응이 더 요구되는 시기이며, 자신을 둘러싸고있는 환경에 적응해야하는 과도기에 놓여있기 때문에 많은 갈등이 야기되고 내재되어 있는 문제들이 밖으로 표출되기도 함
(4) 탄력성은 모든 아동과 청소년이 갖고 있는 것으로 빈곤, 폭력, 음주와 약물남용 등과 같은 스트레스, 충격과 역경 속에서도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 탄력성이라는 것은 하나의 특징이 아니라 과정임
(5) 탄력적인 청소년의 특성
① 스트레스 상황에서의 융통성 있고, 통합된 수행
② 성격의 안정성(덜 불안하고, 덜 의심하며, 덜 화를 냄)
③ 자신감(자기확신, 자기수용)
④ 학교와 사회에 대한 능동적 참여와 융통성 있는 적응
⑤ 또래관계(정서표현의 적절성, 공감) ⑥ 인지능력(유능성, 유창성, 영리함)
(6) 탄력적 특성을 지닌 청소년은 가족 또는 타인에게서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는 성격적 특성을 가지고 있고, 자기 효능감과 자기존중감이 높고,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자아상과 정체성에 대한 명확한 확신을 가지고 있음
'사회복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 #청소년 복지 (0) | 2022.06.06 |
---|---|
#청소년 복지 #발전적접근 (0) | 2022.06.02 |
#청소년 복지 #위기개입이론 (0) | 2022.05.31 |
#청소년 복지 #해결중심이론 (0) | 2022.05.30 |
#청소년 복지 #인지행동이론 (0) | 2022.05.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