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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청소년 복지 #인지행동이론

by woning 2022. 5.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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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인지행동이론

 

1. 인지행동이론의 개관

 

1) 인지행동이론은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오랫동안 활용된 이론 중 하나

2) 정신분석학적 접근법이 한계를 경험하면서, 인지행동이론은 인간의 태도, 동기와 인지의 중요성을 강조하게 되었음

3) 오랜 치료기간을 요하며, 효과성 검증이 어렵고, 인간의 무의식적, 성적, 공격적 동기를 과학적으로 증명하기 힘든 어려움으로 인해 그 활용성에 의문이 제기됨

4) 인지행동이론은 겉으로 드러난 행동의 관찰 및 행동변화의 중요요소로서의 인지에 초점을 두고 행동 및 인지의 변화와 그 효과성을 보다 과학적으로 입증할 수 있게 되어 사회복지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음

 

 

2. 청소년복지와 인지행동이론

1) 인지행동기법을 청소년에게 적용할 때 고려해야 할 점

(1) 인지행동이론은 클라이언트의 협력과 적극적 참여를 전제로 한다.

① 문제해결의 의지나 동기가 낮은 클라이언트에게 이 치료기법이 왜 필요한 지에 대한 정당성과 필요성을 충분히 설명하고, 클라이언트의 참여를 향상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

② 특히 청소년들이 상담에 응하는 데 거부감이 강하고 참여가 저조하기 쉬우므로 이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유인책이 먼저 마련되어야 함

(2) 인지행동이론에 입각한 치료기법은 클라이언트의 기능수준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

① 예를 들어 표적행동을 선정하는데 있어, 인지기능이나 심각한 문제행동을 보이는 청소년은 문제가 무엇인지 조차 설명할 수 없거나 문제를 전면 부인하기도 함

② 또한 설명된 기법을 충분히 연습하고 실행하며, 이를 실제 상황으로 전환하려는 노력이 필요함

③ 따라서 일부에서는 인지행동이론이 인지행동의 기능이 낮은 청소년에게 적용 가능할 것인지 의문을 제기하기도 함 (3) 인지행동이론도 다른 접근방법과 마찬가지로, 치료자와 클라이언트 간의 돈독한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하고 있음 사회복지사는 치료기법을 적용하기 이전에 클라이언트와의 전문 관계형성을 위해 노력하는 것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함

(4) 인지행동이론에 기초한 기법을 오랫동안 효과성이 입증되고 있음

① 사회복지에서는 단일사례설계의 연구조사를 통해 개입기법의 효과성을 측정, 평가하고 있음

② 따라서 사회복지사들은 이 기법을 활용할 때, 효과성 측정과 평가도 염두에 두고 활용하여 사회적 책무성을 입증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함

(5) 인지행동이론의 고려사항은 보상 및 처벌계획의 활용에 있음

① 청소년들 가운데에는 주어지는 보상과 처벌에 대한 불만이나 시큰둥한 반응을 보일 수 있음

② 이때 보상을 제공하는 적정연령에 대하여 고려해줄 수 있음

 

2) 인지행동이론의 주요개입기술

(1) 인지재구조화

① 클라이언트가 특정사건, 행동 혹은 경험에 부여하는 의미를 수정하기 위해 사용되며, 클라이언트가 다양하고 보다 긍정적인 조망으로 사건이나 행동을 볼 수 있도록 설득하는 방법

② 문제를 새로운 관점에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돕거나, 긍정적인 행동이나 생각으로 재정의하는 것

(2) 모델링: 관찰학습 과정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시행착오 학습을 거치지 않고, 원하는 행동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것

(3) 시연

① 표적행동을 반복적으로 연습함으로써 숙달되도록 하는 기법으로, 모델링과 지도를 사용하는 역할연습의 한 형태

② 클라이언트가 치료 회기의 보호된 환경 안에서 실패의 위험 없이 새로운 행동을 시도해보는 기회를 갖게 됨

(4) 자기지시기법: 표적행동과 목표의 선택과 계획, 실행의 과정을 통해 자신이 통제하거나 변화시키기를 원하는 구체적인 행동에 대한 지침과 계획들을 세우는 것

(5) 체계적 둔감화: 클라이언트에게 가장 덜 위협적인 상황에서 가장 위협적인 상황까지 상황들을 순서대로 제시하면서, 불안자극과 불안반응 간의 연결이 없어질 때까지 불안을 일으키는 자극들을 반복적으로 이완상태와 짝지우는 것

(6) 상징적 둔감법

① 심상을 통해 이환시키는 방법

② 상징적 둔감은 <심상을 통한 이완상태 돌입, 불안정도가 가장 낮은 것에서 높은 순서대로 불안위계표 작성, 불안위계표에 따라 피하려는 자극에 노출> 순으로 시행하게 됨

(7) 이완훈련: 근육의 수축과 이완, 깊고 규칙적인 호흡, 즐거운 사고나 심상 등을 훈련함으로써 일상생활에서 유발되는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기술

(8) 혐오 치료: 부정적 감정을 일으키는 혐오적 자극을 제공함으로써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제거하는 목적을 갖고 있음

(9) 자극통제: 바람직한 행동이 일어나는 자극을 찾는 반면, 바람직한 행동을 일으키지 않는 자극은 제거하여 결과적으로 바람직한 행동과 어떤 자극 간의 관계를 형성시켜주는 것

(10) 과제할당: 치료 회기 사이에 실생활에서 특정 과제들을 수행하게 하며, 과제수행에 따른 보상을 제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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