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청소년 복지 #위기개입이론

by woning 2022. 5. 31.
반응형

I. 위기개입이론

 

1. 위기개입이론의 개관

 

1) 위기란 균형된 상태가 전복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삶의 목표를 성취하거나 기본적 욕구충족을 성취하는데 방해가 되는 장애가 발생하며 일상적인 대처방법으로는 그러한 장애물을 극복하기 어려운 상태

 

2) 위기개입이론은 자연재해나 갑작스러운 생활사건(예: 가까운 사람의 사망, 이별, 실직 등)으로 인해 심각한 정서적 고통을 경험하여 일상적인 대처능력의 기능 저하되고 일상생활의 과업을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 발생할 때 시간제한을 두고 한시적 개입을 하는 방법

 

3) 개인이 현재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이나 대처방법으로는 문제 상황을 통제하기 어려울 때, 정서적.행동적.인지적 역기능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클라이언트의 기능을 조속히 문제발생이전의 상태로 회복시키는 것을 개입을 일차적 목표로 함

 

4) 단기간에 효과적인 개입 효과를 이루기 위해서 숙련된 기법의 활용이 요구됨 위기개입이론은 특히 클라이언트에 대한 신속한 사정과 함께 다양한 이론에서 제시하는 효과적이 기법을 정확하게 사용할 때, 그리고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에 대한 의지가 있을 때, 그 효과성을 돋보이게 할 수 있음

 

 

2. 청소년 복지와 위기개입이론

 

1) 청소년들이 갑작스럽게 겪을 수 있는 위기상황을 적절히 통제할 수 있도록 돕고, 위기상황 이전의 상태로 회복되어 정상적인 생활을 지속적으로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데 활용될 수 있음

 

2) 가출청소년 쉼터와 같은 일시적으로 머무는 기관 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기문제를 해결할 때도 활용할 수 있음

 

3) 청소년은 여러 문제에 대한 대처능력이 충분이 발달되어있지 않을뿐더러 이들 문제를 객관적이고 효과적으로 판단할 판단능력도 미약함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이러한 대처기술능력을 회복시켜줄 뿐 아니라, 이를 강화시켜줄 수 있으며, 다양한 자원을 연결시킬 수 있음

 

4) 위기개입이론은 청소년 개인뿐만 아니라 집단에게도 적용할 수 있음

⦁스트레스면역훈련을 위한 집단 프로그램 등을 활용한 위기개입이론의 적용이나 재난 구조 시 재난을 경험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포괄적인 집단 상담은 청소년의 내적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울 뿐만 아니라 집단 상담을 통한 해결방안모색을 촉진할 수 있음

 

5) 위기개입이론은 위기에 있는 청소년의 가족에게도 적용이 가능함

⦁가족해체를 경험하는 가족대상의 가족위기개입이나 자살시도 청소년 가족을 위한 위기개입, 그리고 신체외상을 경험한 가족을 위한 위기개입도 효과성을 입증하고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