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청소년 복지 #청소년 복지 접근방법

by woning 2022. 4. 11.
반응형

Ⅰ. 청소년복지의 접근방법

2. 전통적인 사회복지 실천적 접근

1) 개인대상 접근방법

(1) 개인이 주어진 환경에 보다 조화로운 적응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

(2) 따라서 사회복지실천의 개인적 접근방법에 근거한 다양한 이론 지식과 기법을 활용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사회복지가 추구하는 목적, 가치 및 윤리를 기반으로 하고 있음

(3) 탐색질문

① 내담자의 대인관계, 문제, 그리고 상황에 대한 과거, 현재, 미래의 과정을 탐색하는 것

② 청소년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는 초기단계에서 많이 활용되고, 사회복지실천 전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활용됨

③ 어린시절 부모, 형제들과 관계에서 상실감을 느꼈을 때는 언제였는가?, 친구들과 무엇을 같이 하였을 때 소속감을 느끼는가?

(4) 내용반영기술

① 메시지나 정보에 대한 이해를 전달하기 위한 감정이입기술

② 내담자가 말한 내용을 부연하고 다시 내담자에게 표현하는 것

③ "가족과 함께 있을 때 마음이 불편하고 말을 하고 싶지 않아요."라고 말하는 내담자에게 "가족들이 너를 이해하지 못한다고 느끼고 있구나, 너는 가족들에게 이해받고 싶은데... 그렇지?"라고 표현해주는 경우

(5) 감정반영기술

① 내담자가 표현한 감정을 이해하고 반응하는 것

② 내담자의 감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공감하여 이해했다는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문제해결의 선행조건이 됨 ③ 내담자의 감정을 이해하지 못하고 문제에 접근한다면 내담자가 마음을 닫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신중히 사용하여야 함

(6) 감정과 의미반영기술

① 감정이입과 적극적 경청으로 청소년의 감정과 사실 혹은 생각을 반영하는 것

② 청소년의 경험과 일치시켜야 하지만, 의미를 부여하거나 해석하지는 않음

(7) 명료화

① 내담자의 말 속에 포함되어 있는 불분명한 측면을 분명하게 밝히는 것

② 내담자가 "우리 엄마는 나를 자주 만나러 오시지도 않으며, 나를 창피하게 생각하는 것 같아요. 할머니도 그런 엄마를 보면서 화를 내세요." 라고 한다면, "엄마와의 관계에서 갈등이 많고 나에게 관심과 신경을 많이 써주지 않는 엄마를 만나고 싶지 않다는 말이지요?" 라고 반응하는 것

(8) 직면

①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합리화 하든지, 회피하든지, 왜곡하든지 할 때, 혹은 내담자의 언행에서 불일치가 발견될 때, 내담자가 문제해결을 위한 조치를 취하지 않거나 문제해결과 관련한 과제를 다루지 않으려고 할 때 사용

② 직면은 변화를 방해하는 부정적인 감정, 생각, 행동을 클라이언트가 인식하도록 돕는 방법으로 매우 직접적인 방법

③ 이 기술을 사용할 때 청소년이 사회복지사의 도전적 질문을 수용할 수 있는 관계가 형성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개입초기에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음

(9) 세분화

① 복잡한 현상을 쉽게 다루기 위해 처리가 용이한 단위로 나눈 기술로서 탐색과정에서 유용함

② 내담자가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할 때, 이 문제를 쉽게 다루기 위해 친구관계, 교사와의 관계, 성적 등으로 나누어 살펴보는 것

(10) 일반화

① 내담자의 문제를 생각하는 감정, 태도, 그리고 행동이 다른 사람들과 비슷하거나 다른 사람들도 그렇게 느끼고 행동한다는 것을 설명하는 기술

② "나는 시험 때만 되면 많이 졸려서 공부를 할 수가 없어요."라고 말하는 내담자에게 "많은 사람들이 꼭 해야 하는 일이 있을 때, 그 부담감 때문에 집중을 못하고 회피하는 경우가 많아요."라고 답해주는 것

(11) 조언

① 청소년이 해야 할 것을 추천하거나 제안하는 사회복지사의 진술

② 조언은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수준이지, 사회복지사의 의도대로 강요되거나 개인적인 판단에 의해서는 안 됨 이밖에 개인적인 접근방법에는 경청기술, 바꾸어 말하기, 요약하기, 해석하기, 지지기술 등이 있음

 

2) 집단대상접근방법

(1) 개인적 접근방법이 주로 상담을 통해서 이루어진다면, 집단접근방법은 청소년활동시설에서 인간관계훈련이나 수련활동 등의 형태로 이루어지거나 상담사업의 경우 상담실에서 집단상담의 형태로 실시됨

(2) 청소년은 발달단계가 유사하기 때문에 그 단계에 맞는 발달과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욕구와 문제에 직면하게 되며 이 때 청소년개별접근방법보다는 집단접근방법을 통해 접근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경우가 많음 (3) 집단접근방법은 집단 구성원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생기는 집단 역동에 의해 그 효과가 커질 수 있기 때문임

 

3) 집단적 접근방법의 기본원리

(1) 계획적인 집단형성

⦁청소년들은 자연발생적 집단에 의해 개입하기보다는 어떠한 관심이나 흥미 또는 어떤 능력개발을 위해 의도적으로 계획된 집단을 형성하게 함으로써 제반 욕구 충족과 문제해결에 보다나은 성과를 올릴 수 있음

(2) 특정한 목적

⦁집단접근방법 또는 집단사회사업에서는 구체적으로 문제청소년을 위한 치료라고 하는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집단 활동을 하면 그만큼 성과가 더 클 수 있음

(3) 목적을 갖는 집단사회복지사와 집단관계

⦁집단적 접근을 사용하는 청소년관련 사회복지실천가는 청소년들과 관계를 수립하는 과정을 마련함과 동시에 청소년들 간의 친화관계를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상호작용과정의 조성을 배려할 필요가 있음

(4) 개별화

⦁집단은 청소년복지실천의 한 가지 수단이며, 집단 속 개개인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이 목적이 됨. 다른 청소년들과의 집단활동을 통해서 청소년들의 자기발전을 도모하게 하는 것

(5) 집단 상호작용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 인간관계, 즉 인간들의 상호작용과정을 통해서 존재함 어려서부터 집단 속에서 상호작용 학습과정을 거쳐야 전반적인 사회적 기능도 잘 수행할 수 있음

(6) 자기결정

⦁청소년들은 다른 청소년들과 협조하고 협동할 수 있는 도움을 주면 자기들 스스로 힘을 합하여 무엇인가를 결정하고자 하는 힘이 생김

⦁집단적 접근을 활용하는 실천가는 집단 청소년들의 자기결정에 따른 프로그램을 촉진케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경험에서 자기 활동과 상호활동의 경험을 기름

(7) 융통성을 갖는 기능적 조직

⦁집단조직이 어떠한 획일적인 기능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당시의 상황이나 분위기에 적응할 수 있는 융통성을 지니는 가운데 보다 많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음

(8) 점진적 프로그램 경험

⦁청소년들이 성장과 발달에 자극이 될 수 있는 집단 구성원의 흥미, 욕구, 경험과 능력의 수준에 입각하여 프로그램 활동이 전개되어야 함

(9) 자원활용

⦁모든 집단프로그램을 실시 할 때에는 필요한 도구나 장소가 요구되며, 필요한 자원이 충분히 동원됨으로써 보다 높은 효과를 거둘 수 있음

(10) 평가

⦁부적응 문제를 가지고 있는 청소년들은 집단 경험을 통해 문제가 해결되는 지의 여부를 과학적으로 평가해야함

⦁평가란 기록을 통해 집단사회복지사의 반성자료가 될 뿐만 아니라 대상 청소년들의 상황을 집단 사회 환경과의 관계에서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계획이나 투여할 활용내용을 준비하는 데에도 필요한 것

 

4) 지역중심 접근방법

(1) 지역중심 접근방법은 청소년의 욕구와 문제해결을 위해 좁게는 지역사회자원을 활용하고, 넓게는 지역사회의 변화를 통해 청소년을 원조하는 방법

(2) 지역사회 청소년복지는 지역사회가 지닌 청소년 관련문제 및 요구 등을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 지역사회 내 청소년복지관련 전문가와 지역주민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지역청소년복지정책과 서비스를 포함하는 모든 노력의 총체임

(3) 지역사회중심 실천을 하는 전문가가 지켜야 할 원조의 원칙

① 자주적 및 자발적 원칙 - 지역사회의 문제해결을 위한 목적설정이나 활동의 실시에서는 지역주민의 자주적 참가와 자발적 협동이 모든 활동의 성취기반이 될 수 있음

② 합리적 계획과 과정의 원칙 - 지역사회의 요구가 문제들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계획을 세우고 진행해가야 함.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지역사회의 단결과 협력적 태도가 형성될 수 있는 계기가 주어지기 때문

③ 조정의 원칙 - 지역사회의 여러 문제나 갈등을 일으킬 수 있는 지역주민들 간의 마찰은 지역주민 간의 상호작용방법에 따라 조정해야 함

④ 합의의 원칙 - 지역사회의 문제해결이나 목표달성을 위해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참여는 물론 지역주민의 합의에 의해 운영되어야 함

⑤ 능력 참여자로서의 역할의 원칙 - 바람직한 지역사회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더불어 지역사회를 변화시키고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사람에게 그 역할을 부여해야 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