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반적인 특성
⦁청소년기는 부모의 보호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아동기에서, 자조적이고 자율적이며 독립적인 생활을 영위하는 성인기로 이행하는 과도기
-의존적인 아동기와 독립적인 성인기의 심리적 특성을 공유하여, 아동도 성인도 아닌 양 집단 사이에 존재하는 주변인 (marginal person)으로서의 특성을 갖는 시기
⦁이 시기의 청소년은 인간의 다른 어떤 발달단계보다 많은 중요성을 내포하고 있다.
⦁청소년기를 칭하는 여러 용어들
-제 2의 탄생기, 부적응시기, 제2의 반항기, 고민과 고통의 시기, 초초와 불안 및 갈등의 시기, 행동의 중용이 없는 시기, 질풍노도의 시기
⦁청소년기는 인생에서 단순히 스쳐가는 하나의 과정이 아니라 독특한 요구와 도전을 함축하는 시기이므로, 특별한 관심을 필요로 함
⦁산업사회의 기술이 고도화되고, 사회구조가 복잡해질수록 직업과 사회적 역할수행에 필요한 준비기로서의 청소년기가 길어지게 됨
2.청소년기의 신체적 특성
1)호르몬의 변화
⦁남자 청소년 : 안드로겐(androgen),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
-외부 생식기 및 신장의 증가, 음성의 변화
⦁여자 청소년 : 에스트로겐(estrogen), 프로게스테론(progesterone)
-자궁과 가슴의 발달, 뼈대의 변화
⦁호르몬들은 청소년의 신체적, 생리적 발달에 중요한 역할
⦁2차 성징을 나타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함
2)신장과 체중의 증가
⦁제2차 성장급등기 [영아기 이후 인간의 발달단계에서 가장 왕성한 신체적 발율이 일어나는 시기]
⦁여자청소년이 남자청소년에 비해 2-3년 정도 빠름 [여자의 경우 약 17세, 남자의 경우 약 21세에 성인의 키에 도달함]
3) 성적 성숙
⦁2차 성징의 발달 [성인과 같은 생식능력을 가지고, 남녀를 구별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
⦁남녀의 체격발달, 가슴발육, 체모의 분포 및 음성의 변화
4) 신체적 특성의 변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자신의 신체에 대한 관심이 많음
-자신의 신체변화에 대하여 자각하게 되므로, 관심이 많아짐
-연예인의 외모나 신체를 모방하려하기도 하며, 과도한 다이어트를 하기도 함
-영양실조나 섭식장애등으로 신체발달에 지장을 초래하기도 함
-신체적 열등감을 갖기도 함
-자신의 신체변화와 주변 친구들의 변화정도를 비교함으로써 자신의 신체발달이 정상적인지를 고민하게 되면서 열등감을 가지기도 함
-자신의 신체에 대한 평가는 청소년의 성격, 자아존중감, 대인관계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함
⦁성호르몬의 분비는 성적욕구를 갖게 하며, 남녀로서의 성역할 및 성정체감의 심리적, 사회적 과제를 동반함
-성적 욕구는 죄의식과 충동성 조절의 문제를 초래함
-소년기에 성에 대한 관심을 가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나, 상당수의 청소년들은 성적 욕구를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 불안감, 수치심, 죄책감 등 부정적인 정서를 가짐
-청소년기의 바람직한 성역할 및 성정체감 형성은 성인기에 결혼 및 가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됨
3. 청소년기의 심리적 특성
1) 청소년기를 정의 하는 학자들의 정의
⦁Piaget -형식적 조작기
⦁Freud - 생식기
⦁Erikson - 자아정체감 대 자아정체감 위기
2) 청소년기 심리적 특성의 발달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자아정체감(self-esteem)이 형성되고 발전하는 동시에 정체감형성의 위기를 경험함
-자아정체감
[청소년기에 획득해야할 중요한 과업중 하나]
[자신이 평가하는 자신의 모습과 타인이 보는 나의 모습이 일관되게 통합을 이루는 것]
[개인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지위와 역할 및 과거나 현재, 혹은 미래와 같은 시간의 경과에 관계없이 연속되고 일관된 모습을 갖는 것]
-자아정체감 형성에 따른 위기를 극복하지 못하는 경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지 못하고, 미래의 전망에 대해 불안해하며, 자신의 잠재력에 대해 자신을 갖지 못함
-정체감의 혼란은 병리적 퇴행으로 인한 심각한 심리적 장애를 초래할 수 있음
-자신의 사회적 그리고 직업적 역할에 대해 탐색은 해 보았지만, 확고한 선택을 할 수 없을 때, 심리사회적 유예기간을 두기도 함
⦁자기중심적인 특성
-객관성이 없고, 자신의 신체 변화 및 자신의 몸에 대한 타인의 반응에 집착되어 있는 시기
-가상청중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과장된 자의식을 반영하는 개념으로 자신이 타인의 집중적인 관심과 주의의 대상이라고 지각하고 행동하는 경향
-개인적 우화 ⦁청소년 자신의 감정과 사고는 너무나 독특한 것이어서 다른 사람들이 이해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함 ⦁자신은 매우 특별해서, 아무도 자신의 경험이나 감정을 진실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
⦁도덕적 사고의 발달
-청소년기의 도덕적 사고는 아동기와는 질적으로 다르며, 그들의 인지적 성숙과 사회 환경적 역할 변화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음
-청소년기의 도덕성을 발달은 자신의 독자적인 판단과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측면에서 청소년기에 매우 중요한 발달과업이며 이는 평생 동안의 도덕적 가치관에 영향을 줄 수 있음
-청소년기의 도덕성 발달은 Kohlberg(1984)의 도덕성 퇴행문제, 도덕적 상대주의 개념에 의해서 설명됨
< 도덕성 퇴행 >
청소년기의 최고과업인 자아정체감 혼미로 인하여 청소년이 사회적 규범과 법률을 적대적 도덕률로 받아들인 후 이를 준수하는 인습적 단계에서 사회적 구속을 벗어나기 위하여 규범을 배척하거나 보상을 받기위해 행동하는 단계로 이행하게 되는 것: 구조적 후퇴가 아니라 더욱 높은 단계의 도덕수준으로 발전하기 위한 이행과정
<도덕적 상대주의>
모든 사람들이 준수해야할 객관적이며 보편타당한 도덕률을 부정하고 개인적이며 주관적인 관점에서 도덕성을 판단하는 것
⦁사회적 이해력이 발달함으로써 상대방의 감정이나 느낌을 어느 정도 파악
-자신이 경험하지 않았던 상대방의 경험이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생김
-따라서 사회적 상호작용이 활발해짐
-청소년후기에는 청소년 초기의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타인에 대한 관심과 배려, 애정에 보다 집중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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