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청소년 복지 #일반체계이론

by woning 2022. 5. 28.
반응형

Ⅰ. 일반체계이론

 

1. 일반체계이론

1) 지식체계가 아니라는 비난에도 불구하고, 생태학적 관점과 함께 사회복지 실천에 있어 중요한 지식체계를 형성해옴

2) 일반체계이론은 "단순히 현상을 설명하고 예측하고 통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주는 임시가설"이며, 어떤 특정 개입방법이나 처방을 제공해주는 모델은 아님

 

 

2. 일반체계이론의 개관

1) 사회복지 실천에서 클라이언트와 관련이 있는 여러 관련요소의 연관성을 동시에 이해할 수 있는 이론적 틀을 제공해준다는 측면에서 사회복지 실천의 단순원인론을 벗어나 다차원적 원인론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하였음

2) 체계란 상호의존적이고 상호작용하는 각각의 부분들로 구성된 전체, 즉 부분들 간의 관계를 맺고 있는 일련의 단위

3) 경계는 체계를 외부환경으로부터 구별 짓고 독특한 정체성을 제공하는 선정된 변수들을 둘러싼 폐쇄된 둘레

4) 일반체계이론에 기초한 사회복지 실천에서는 인간행동의 문제 원인이 반드시 기본 체계의 내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체계에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체계들 간의 기능에서 증상이 나타나는 현상을 보다 잘 이해하도록 하고 있음

5) 일반체계이론은 문제에 대한 관점을 제공하는 데 있어 보다 전체적인 시각을 제시하여 문제를 개인과 사회 및 환경이 상호작용하는 총체적인 과정으로 이해함

6) 부분의 본질적인 성질 보다는 오히려 체계들 간의 상호작용에 관심이 있음

7) 일반체계이론은 생태학적 관점과 함께 클라이언트 문제와 관련된 전반적인 요인들을 밝혀내고, 이들 요인들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준거 틀을 제공

8) 또한 개인과 환경이 지닌 특성과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갖고 클라이언트가 자기 주도적으로 문제를 변화시키거나 새로운 환경을 창조해 낼 수 있다고 간주함

 

3. 청소년복지와 일반체계이론

1) 사회복지사는 청소년이 갖고 있는 자기주도적인 면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돕고, 이를 통해 자신이나 환경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도움

2) 성인으로서의 사회복지사는 일반체계이론에서는 청소년이 하나의 독특한 행동방식을 가진 체계로 보고, 다른 체계에도 영향을 주고받을 수 있다고 간주함

3) 청소년이 자기지향적인 목적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 외부 체계인 가족이나 학교, 사회와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환류를 받아들이는 개방된 체계여야함을 강조함

4) 청소년은 외부체계와의 역기능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되는 경우도 생김 → 이런 경우 청소년은 자기체계를 유지하거나 향상시키려는 속성을 방해하거나 손상시키게 되어 다른 체계로부터 고립됨

5) 사회복지사는 청소년이라는 체계가 다른 체계와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고, 청소년의 자기결정권 및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함

 

4. 일반체계이론의 단점

1) 이론적 개념의 추상성과 난해성, 생물학의 실증주의적 적용, 구체적 개입전략의 미제시 등으로 사회복지 실천에 적용하기 어려울 가능성이 있음

2) 체계 간의 상호 연관성과 상호 교류작용을 매우 중시하면서도, 사회복지의 개입이 장이 되는 체계간의 공유영역에 대해서는 충분한 설명이 없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