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청소년 복지 #이론적 접근

by woning 2022. 5. 19.
반응형

1. 임파워먼트 접근방법의 실천원칙

1) 임파워먼트 접근을 적용하는데 있어 고려해야할 점

(1)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는 상호협력적인 관계로서, 전문가인 사회복지사의 노력에 클라이언트가 단순히 협조하는 것과는 별개의 차원임

(2) 즉, 사회복지사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클라이언트와 머리를 맞대고 문제의 긴박성을 함께 느끼며, 문제해결에 있어 최대한 민주적 과정을 거침

(3) 강점관점에서 제시하는 것처럼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현존 자원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의 성장과 발전을 지향하는 것

(4) 특히 이 관점은 이전의 사회복지 실천접근방법에서 클라이언트의 문제중심관점에서 벗어나 클라이언트의 능력과 자원을 강화, 확장시켜줌으로써 문제해결과정에 좀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의미함

(5) 사회복지사는 생태학적 관점에서 논의되었던 개인과 환경 모두에 초점을 두는 이중적 관점을 활용함으로써 어려움을 겪는 개인과 개인의 문제를 유발하는 환경의 변화를 도모하게 됨

(6) 사회복지 실천대상이 되는 클라이언트가 개인이든 집단이든 자신의 권리를 행사하고,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며, 자신의 욕구 충족 및 변화를 꾀하기 위해 자신의 권익을 사회에 요구할 수 있는 서비스 청구자가 되기도 함

(7) 임파워먼트 접근방법은 전통적으로 역사적 측면에서 불이익을 당해왔던 지역이나 집단에 초점을 둠

 

2) 임파워먼트 접근을 활용하는 사회복지사의 실천원칙

(1) 사회복지사-클라이언트의 협력관계

(2) 클라이언트의 참여와 사회복지사의 헌신

(3) 클라이언트의 자발적 욕구표현

(4) 개인과 환경의 이중적 초점

(5) 억압과 차별에 대한 저항

(6) 다원적인 이론관점

 

3)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임파워먼트 접근방법의 적용원칙

(1) 청소년은 성인과 연계된 임파워먼트를 획득해나가는 기회를 제공받아야 함

⦁청소년이 아직 성인으로 성장해 나가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성인으로서 가질 수 있는 임파워먼트와 연계하여 자신의 내적 성장과 외적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함

 

(2) 청소년의 민족성, 전통의식, 종교 등과 같은 사회문화적 배경을 인식해야 함

⦁청소년과 일하는 사회복지사는 청소년의 사회문화적 배경을 이해하고, 이를 존중하여야하는데, 청소년이 갖고 있는 민족성이나 전통의식, 종교 등은 청소년의 내재적 힘을 강화시켜주면서, 동시에 외적 자원이 될 수 있는 근거가 됨

 

(3) 의사결정에 있어 청소년의 발달단계에 맞는 자율성을 인정해 주어야 함

⦁임파워먼트 접근방법은 특히 클라이언트인 청소년의 참여와 책임 있는 자율성을 강조함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청소년의 의사표현을 지지해주며, 자신의 최상의 이익을 위해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는 권한이 청소년에게 있음을 인정하고, 협력자와 동반자로 인정해주어야 함

 

(4) 사회의 지지적 도움이 필요함

⦁청소년은 아직도 발달과정에 있으므로, 주변의 도움, 특히 가족과 또래 및 친구, 그리고 청소년을 이끌어줄 수 있는 멘토나 책임 있는 성인의 도움을 필요로 함 특히 청소년과의 역기능적인 상호작용이나 의사소통을 해온 가족이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또래와의 관계가 보다 순기능적이면서 긍정적인 관계로 변화하고 지지를 제공하는 관계로 변화해야 함

 

2. 임파워먼트 발달단계와 청소년

1) 대화과정(Dialogue Phase)

(1) 공조체계 준비

(2) 파트너쉽 형성

(3) 위험요소의 명료화

(4) 강점의 발견

(5) 방향의 설정

 

2) 세부사항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원조체제에 영향을 끼치는 준거기준 마련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의 파트너쉽 관계 창출

⦁클라이언트 관점에서 도전적인 요소들을 탐색

⦁변화를 위한 강점을 파악

⦁업무관계를 위한 사전목표의 명료화 및 즉각적인 개입이 필요한 위기상황에 대한 조사

 

3) 발견과정

(1) 자원체계의 탐색(Discovery Phase)

(2) 자원 가능성의 분석

(3) 해결방법의 구조화

 

4) 세부사항

⦁개인, 가족, 집단, 기관, 지역사회, 사회적 및 정치적 체계 내의 잠재적인 자원의 사정

⦁수집된 정보의 의미와 효과적 변화를 위한 자원체계의 잠재력 평가

⦁결과의 확인, 가능한 해결계획의 구조화 작업

 

5) 발전과정(Development Phase)

(1) 자원의 동원

(2) 기회의 확대

(3) 성공의 확인

(4) 결과의 통합화

 

6) 세부사항

⦁개인, 개인 간, 가족, 이웃관계, 지역사회, 제도적인 차원의 자원 동원

⦁기회를 확장함으로써 새로운 자원을 창출

⦁산출결과의 성공여부에 대한 측정 및 과정의 효과성에 대한 평가

⦁과정의 종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