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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청소년 복지 #청소년 발달의 이론

by woning 2022. 4.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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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에는 여러 가지 변화가 다양한 영역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이를 설명하는 이론적 관점이 매우 다양함. 특히 청소년 발달에 관한 이론들은 왜 청소년이 그러한 행동이나 심리적 특성을 갖는지에 대한 이유를 설명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청소년의 행동이나 심리적 특성을 예측하는데 유용함.

 

1. 동양전통사상과 청소년기

⦁동양의 전통사회에서 청소년이라는 단어가 등장하지는 않지만, 그 시기에 해당하는 연령대를 언급하면서 발달단계상의 역할을 제시

- 논어(論語)

· 15세, 학문에 뜻을 두는 시기(志學), 인격 수양과 완성을 위한 학문에 뜻을 두는 나이

- 예기(禮記)

· 사람이 태어나서 10년이면 유(幼)라고 하여 이때부터 배우기 시작함. 청소년기는 배우기 시작하는 나이인 유(幼) 이후로부터 갓을 쓰기 시작함.

: 논어와 예기에서는 공통적으로 학문에 뜻을 두고 있는 연령임을 강조. 동양전통사상에서 인간이 태어나 지식을 갖추고 배움의 덕을 갖추어야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음.

: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 전환해가는 하나의 통과의례 갓을 쓴다는 것은 남자가 성인이 되어 혼인을 하고 가정을 이룬다는 것을 의미함(결국 10대와 20대에 행해져야 할 과업이 배움과 결혼에 있음을 강조함).

 

2. 생물학적 이론과 청소년기

1) 생물학적 이론의 개관

⦁생물학적 이론들은 주로 청소년기의 신체적인 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신체변화는 아동기에서 청소년기로 진입함을 알게 하는 가시적이고 명확한 지표임.

2) Hall(1904)

⦁'청소년기(Adolescence)'라는 저서에서 인간 발달이 생물학적 요인(유전자)에 의해 선천적으로 결정되고, 이러한 생물학적 요인들이 인간의 발달 및 성장, 그리고 행동을 통제하며 이러한 발달의 패턴이 인류의 발달역사를 재현한다는 재현이론(recapitulation theory)을 주장

발달단계 연령구분 발달적 특징
유아기(infancy) 0-4세 유아가 동물적이고 원시적인 발달을 재현하는 시기
아동기(children) 4-7세 아동의 술래잡기나 장난감 총 놀이는 과거 인류의 동굴생활과 수렵, 어획활동을 재현하는 것
청소년 전기(youth) 8-14세 인류가 인간으로서의 특성과 야만적인 특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연습과 훈련을 통하여 읽고, 쓰고, 말하는 기술을 획득
청소년 후기(adolescence) 14-25세 인류가 야만적인 생활에서 문명시대로 접어드는 시기, 제 2의 탄생기, 급진적이고 변화가 많으며 안정적이지 못함
성인기(adulthood) 25세 이상 인류의 문명적인 생활

⦁Hall은 청년기의 극단적인 정서변화를 '모순적 경향성'이라고 부르면서, 청년기의 대표적 정서 경향들로 활력/열의 대 무관심/지루함, 명랑함/웃음 대 우울/청승, 허영/허풍 대 멸시/비하, 민감함 대 무감각함, 연약함 대 야만성을 들면서 청소년기는 역사적으로 급격한 문명화의 변화를 다시 겪게 되는 시기로 혼란이 불가피하다고 함

⦁생물학적 입장은 청소년기의 생물학적 특성으로 인해 다른 발달단계와는 차별되는 성격을 가진다는 점을 주장하고 있고, 이러한 주장은 청소년기를 중요하고 독특한 시기라고 인정하는데 공헌

⦁청소년기가 급진적이고 변화가 많은 질풍노도의 시기라는 관점은 청소년이 문제를 일으키는 부정적인 존재라는 인식을 부각시키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기가 다른 시기에 비해 어려움이 많을 수 있으므로 더 많은 사랑과 관심으로 지원해야한다는 당위성을 제공

 

3. 정신분석 이론과 청소년기

1) 정신분석이론의 개관

⦁생물학적 성숙, 특히 성적 충동의 만족에 따라 심리적 발달이 이루어짐

⦁성감대를 중심으로 성적 에너지의 전환과, 발달과업이 포함된 심리적 발달단계가 사전에 결정되어 있음

⦁각 단계는 명확히 구분되지 않으며 중복 가능

⦁성공적 발달을 위해 적절한 만족을 얻어야 함

⦁과도한 에너지 투입한 경우 고착(fixation)

⦁출생 후 첫 5-6년에 성격의 기본구조가 거의 결정됨

⦁구강기-항문기-남근기-잠재기-생식기

단계 연령 특징
구강기 출생-1세 반 성적인 에너지가 입 주변에 집중되는 시기로 유아는 빨고 삼키고 깨물면서 만족을 얻음. 유아는 다른 사람과 분화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어머니에게 의존적임
항문기 1세반 -만3세 배설물을 보유하고 배설하는 것으로 만족을 얻음. 유아는 처음부터 본능적 충동을 외부로부터 통제받는 경험을 하게 됨.
남근기 3-6세 자신의 성기에 대한 관심을 갖지 시작하며 남아의 경우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여아의 경우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경험함
잠복기 6-11세 성적인 에너지가 특별히 한정된 곳이 없고, 성적인 힘도 잠복되어 있는 시기로 동성친구나 외부세계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는 시기
생식기 12세 이후-성인기 이전 어른의 형태와 같은 성 만족에 관심을 갖고 타인인 이성으로부터 성적인 만족을 얻으려고 하는 시기.

 

2) 정신분석 이론에서의 청소년기: 생식기

⦁Freud는 남근기 이전의 단계에서 이미 성격형성에 중요한 모든 것이 결정된다고 강조하였기 때문에 청소년기에 대해서는 덜 강조

⦁Anna Freud

- 청소년의 자기모순적 행동은 본능적인 생리변화에 기인되기 때문에 청소년 자신도 통제하기 어려움

- 청소년기는 기본적으로 내적갈등, 심적 불균형, 엉뚱한 행동이 지배하는 시기로서 청소년은 한편으로는 우주의 중심을 자신과 동일기할 정도로 자기중심적인 측면을 지니고 있는가 하면, 다른 한편으로는 자기희생과 헌신을 보이는 측면이 있음

- 청소년기의 성적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원초아적 욕구는 초자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의 가치 및 규범에 의해 통제를 받기 때문에, 청소년은 이러한 초자아와 원초아 간의 갈등을 해결해야하는 과제를 안고 있음

- 잠재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엘렉트라 콤플렉스로 인해 무의식적인 공포감과 강한 불안을 갖게 되는데, 이러한 불안과 갈등, 죄의식에서 벗어나기 위해 방어기제를 사용하거나 이성과의 애정적 관계를 추구하게 됨.

 

 

4. 대인관계이론과 청소년기

1) 대인관계이론의 개관

⦁인간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각 개인이 다른 사람과 어떠한 관계를 갖느냐에 따라 상이한 발달을 경험함

⦁특히 개인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제공되는 반영적 평가를 통해 자아를 형성해나갈 뿐만 아니라 이러한 반영적 평가는 대인관계에서 발생하는 불안감이나 위협적인 사건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는 여과장치 기능을 함.

 

2) 대인관계 이론에서 청소년기

⦁다른 정신분석 이론가들이 부모-자녀관계의 중요성에 관심을 집중시켰던 것과 달리, 청소년기 발달에 친구관계가 중요함을 강조

⦁4단계- 전청소년기

- 친밀감의 욕구가 증가하면서 동성의 친구와 단짝관계를 형성하고 우정을 돈독히 해나감

⦁5단계- 청소년 초기

- 이성을 향한 친밀감의 욕구로 발전하게 되고 이성친구와 애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게 됨

- 친밀한 관계를 원하는 반면, 성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싶은 욕구도 강해 이 두가지 욕구들 사이에서 갈등이 발생할 수 있음

⦁청소년기에 대인관계과업이 성공적으로 다루어질 때 청소년은 친밀감과 성욕을 건강하게 다루어 가는 능력을 갖추게 되며, 후기 청소년기로 진입하게 됨

 

5. 심리사회발달이론과 청소년기

1) 심리사회발달이론의 개관

⦁인간은 내적 본능 및 욕구와 외적 문화적-사회적 욕구 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심리사회적 발달이 전생애를 통해 계속됨

⦁인간의 발달을 8단계로 구분

⦁각 단계에 따르는 발달과업과 이에 따른 위기가 있음

- 발달과업을 성공적으로 성취했을 때 다음 단계로 이행

⦁발달은 내재된 기초 안(ground plan)에 의해 이루어짐

⦁주요개념: 자아정체감 발달

- 자아정체감의 확립을 위해 일생을 통해 8가지 위기를 성공적으로 해결해야 함.

 

2) 심리사회발달이론에서의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 정체감혼미(12-18세)

⦁<자아정체감(identity)> 자아정체감은 개인의 내적 충동, 타고난 재능, 기회 그리고 아동기에 획득한 자아가치가 모두 합해져서 내적 동일성과 개인이 타인에게 주는 의미에 대한 확신감과 연속성 형성하였을 때 비로소 형성됨

⦁<정체감혼란(identity confusion)>

- 자신의 정체감 탐색에 실패하면 정체감 혼란을 경험함

- 타인에게 병적으로 열중하거나, 타인의 생각은 살피지 않게 됨

- 불안을 떨치기 위해 약물이나 알코올을 사용하기도 함

⦁청소년기 : 최초의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결정적인 시기. 청소년기에 경험하는 관계들에 의해 자아정체감을 형성함. - 과업에 실패하면 부적절한 자아를 갖게 되어 일탈이나 비행과 같은 부적응 행동을 보일 수 있으며, 건강한 성인으로의 성장도 어려움.

⦁에릭슨 : 청소년기의 발달을 특히 중시함(성인의 성격의 토대)

⦁에릭슨은 정체감을…

- 이전의 동일시와 새로운 동일시의 부분들을 새롭게 조합한 것으로 보았으며, 정체감 형성은 일생에 걸친 발달적 과정이라고 함

- 정체감 형성을 위해 청소년은 자신을 과거부터 현재까지 동일한 존재로 봐야 하며 다른 사람이 자기를 지각할 때 자신과 동일한 모습으로 지각한다는 확신을 가져야하며, 이러한 일관성에 대하여 자신감을 가져야 함

⦁자아정체감 형성은 전생애에 걸친 연속적 과정이지만 청소년기가 가장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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