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청소년활동의 정의
1. 청소년 활동
초창기 | 1990년 이후 |
주로 인간이 청소년 단체를 중심으로 전개되었기 때문에 청소년 단체활동으로 설명됨 |
[청소년기본법]의 제정으로 청소년 분야가 제도화됨에 따라 정책적으로 시행 |
학교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는 다른 청소년 분야의 성격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 |
1) 청소년활동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활동으로서 활동의 목표나 과제는 인간의 발달단계에 따른 과업과 관련되어야 함
(1) 1991 년 청소년기본법에서는 청소년활동을 ‘고유활동, 임의활동, 수련활동’으로 구분하고 특히 수련활동을 중심으로 청소년 정책영역을 규정함
(2) 2004 년 청소년 관련법 정비를 통하여, 청소년 활동은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을 위하여 필요한 활동과 이러한 활동을 소재로 하는 수련활동, 문화활동, 교류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으로 정의함
2) 청소년 활동에 대한 이해는 우리나라 청소년정책의 흐름과 변화과정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음
(1) 우리나라 청소년정책은 당초 요보호청소년을 위한 ‘복리적 서비스’와 비행을 범한 청소년에 대한 ‘선도와 교화’중심으로 시작됨
(2) 그러나 일부청소년에서 모든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정책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그 핵심에는 청소년 활동이 있었음
(3) 학교의 ‘교육’, 복지사업 등과 구분되는 고유의 정책 영역으로서 청소년활동을 중심으로 한 청소년정책이 자리 잡게 되었음
(4) 1990 년대 후반부터는 ‘참여와 권리’가 청소년정책의 중요한 이념으로 부각되었고, 2000 년 중반이후 그 방향은 ‘청소년 역량개발’을 주요내용으로 전개함
(5) 현재 우리나라 청소년 정책은 청소년수련활동, 청소년문화활동, 교류활동을 중심으로 참여활동, 진로개발활동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청소년역량개발을 위한 정책기반을 조성하고 이를 위한 사업을 활동정책의 주요과제로 추진하고 있음
2. 청소년활동의 정의
1) 청소년활동이란 청소년들이 주어진 환경 속에서 개인적 또는 사회적 가치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행하는 모든 정신적이고 신체적 행위일반을 지칭하는 것
2) 선진국의 경우 청소년활동을 청소년업무(youth work)라는 영역으로 관장하고 있으며, 청소년활동을 수행하는 관련기관, 협회, 조직, 관련사업 및 청소년지도자를 총칭하여 청소년 부문(youth sector)라고 지칭하고 있음
영역 | 수련활동, 단체활동, 동아리활동, 학교특별활동, 종교단체나 시민단체 등 특수기관의 청소년관 등 |
공간 | 학교청소년활동, 지역사회중심활동, 야외활동 등 |
청소년관련법 | 수련활동, 교류활동, 문화활동 등 |
활동프로그램 | 스포츠활동, 문예활동, 봉사활동, 전통문화활동, 과학활동 등 |
Ⅱ. 청소년활동의 필요성
청소년들이 학교를 마친 후에는 어떤 일로 시간을 보내는가? | |
1년 전체를 8,760시간 |
약 3,232시간을 수면 |
약 1,660시간을 학교생활과 공부, 일하기 | |
약 3,844시간을 개인적 생활관리, 여가시간 | |
청소년이 보내는 시가의 상당부분을 특별히 하는 일 없이 보내고 있는 상황에 청소년 활동이 필요한 것과 관련 있음. |
III. 청소년 활동의 발전과제
1. 청소년 활동을 통한 역량개발의 강화
1) 청소년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중신의 학업생활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청소년 분야에서 그들에게 다양한 참여, 모험, 자율과 창의적 체험중심활동을 하도록 하는 정책은 청소년의 잠재역량을 개발하는데 충분한 의미가 있음
2) 학교는 이미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데 한계를 드러낸 지 오래이며, 가족기능의 약화와 사회체제의 부적절성 등에 따른 청소년분야의 필요성에서 부합한다고 볼 수 있음
3) 청소년의 역량은 일부 취약계층 청소년을 포함하여 모든 청소년들이 다양한 측면에서 역량개발의 기회를 갖게 될 때 전사회적 역량으로 전환될 수 있음
4) 청소년 활동은 바로 이러한 청소년 역량개발의 가장 중요한 기반과 수단이 되는 정책영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으로 향후 보다 더 강화되고 확장될 필요가 있음
5) 발전적 관점에서의 역량개발
(1) 청소년역량개발관점에서 보면, 시민적 역량, 사회적 역량, 문화적 역량, 신체적 건강,정서적 건강, 지적 역량, 취업능력과 같은 7 가지가 특히 중요하게 논의됨
(2) Delgado(2002)
① 청소년 역량개발을 위한 새로운 장과 관련하여, 박물관, 도서관, 동물원, 수족관 등 일년에 한번 정도 방문하는 곳이거나 머물기보다는 그저 지나치는 곳이었던 지역사회공간들을 활용할 필요성을 강조함
② 이러한 공간에서 교사, 상담가, 사회복지사 등 통상적으로 만나는 사람들이 아닌 새로운 분야의 전문가들을 만나게 되고, 청소년들은 새로운 도전을 하거나 보상을 얻게 됨
③ 따라서 청소년들이 이러한 장소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리적, 심리적, 문화적, 제도적 접근성을 보장하려는 노력이 필요함
(3) Zeldin, Kimball & Price(1995)
① 다른 사람의 복지에 기여하는 지역사회봉사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계획하는 일
② 새로운 유능성을 획득하고 그것들과 새로운 역할을 적용하거나 실천할 수 있는 것
③ 그들의 경험을 학교에 연결하는 것
④ 성인, 가족 및 비가족적, 그리고 동료들과 밀접히 그리고 협동적으로 일하는 것
⑤ 적절한 과업과 결과를 가진 ‘실제’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일 등의 기회를 가지게 될 때 가장 큰 이점을 얻음
6) 청소년활동을 청소년들의 역량개발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운영하는 것이 기존의 접근과 다른 점
(1) 자산과 역량중심
(2) 지속적 전개
(3) 힘 관계의 균형유지
(4) 역량과 주도성의 증진
(5) 동반자 관계에 의존
(6) 가능성에 대한 상호적 소유성
(7) 상호 이해관계가 같은 사람들의 연결
(8) 재능과 자극을 능력으로 수용함
(9)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알기보다는 가능한 것이 무엇인가에 초점
(10) 무엇인가를 만들어 가는 것
(11) ‘이것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으로 믿기보다는 ‘우리가 무엇이 될 수 있는가’를 묻는 것
(12) 현재의 조건을 변화시키는 것
(13) 새로운 기술을 획득하는 것
7) 역량개발을 강화하는 청소년활동의 기본 특성
기존의 접근에 따른 청소년 활동 | 발전적 관점의 청소년 역량개발 활동 |
문제중심 | 자산과 역량중심 |
일시적 제공 | 지속적 전개 |
힘의 불균형을 재강화 | 힘 관계의 균형유지 |
소극성의 증진 | 역향과 주도성의 증진 |
전문지도자에 의존 | 동반자관계에 의존 |
청소년은 문제를 가짐 | 가능성에 대한 상호적 소유성 |
청소년은 의존적 | 상호 이해관계가 같은 사람들을 연결 |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재능을 사용 | 재능과 자극을 능력으로 받아들임 |
없는 것이 무엇인가에 초점 | 가능한 것이 무엇인가에 초점 |
주기를 원함 | 구축하기를 원함 |
이것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으로 믿음 | 우리가 무엇이 될 수 있는가를 물음 |
현재의 조건유지 | 현재의 조건을 변화 |
서비스를 받음 | 새로운 기술을 획득함 |
8) 역량개발을 위한 청소년활동을 위한 과제
(1) 청소년활동을 한번이라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도적으로 확립해야 함.
① 활동이 학교에서 강제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교 밖의 다양한 청소년활동과 연계되어 이루어져야 함
② 청소년활동의 만족도와 지속성을 유지시키기 위해 청소년 활동의 본래 가치와 효과성을 살릴 수 있는 학교 밖 청소년 활동에 대한 경험의 기회가 보다 확대되고, 이를 정책적으로 제도화해야 할 것
③ 또한 청소년활동을 전개하는 외부 청소년관련기관, 단체 및 시설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이를 전문 인력이 담당할 수 있도록 하여 교사의 부담을 최소화시키는 현실적인 방향으로 운영되어야 함
(2) 청소년활동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 및 운영방안 개발이 이루어져야 함
① 청소년들은 다양한 활동 경험을 통하여 자신의 미래를 주도적으로 개척하고 설계할 수 있음
② 예를 들어, 청소년 수련활동은 전통문화활동이나 예절수양활동에서 낮은 경험율과 낮은 참여율이 나타남
③ 따라서 이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및 홍보 전략을 마련하고, 현대적 청소년들의 취향이나 욕구, 감각에 걸맞게 개선하고 보완할 필요가 있음
④ 또한 보다 다양한 자원봉사활동거리들을 개발하고, 진로탐색이라든지, 학업성취, 부모-자녀 의사소통 훈련프로그램이라든지, 교사 및 또래관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대인관계 프로그램들을 많이 개발하여 자아정체감을 확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청소년 활동을 더욱 촉진해야할 것
2. 사회적 공감대의 형성을 통한 청소년활동의 진흥
1) 성공적인 청소년활동을 위해 유념해야할 또 다른 일은 청소년 활동 전반이 가족과 청소년 자신들로부터 관심과 요구가 발현될 수 있도록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는 것
2) 이를 위해서는 실증적인 청소년활동의 효과를 일반 사람들에게 알리고 청소년의 적극적인 활동참여를 도모할 수 있는 홍보전략 및 인식개선활동이 필요함
3) 청소년 활동에 대해 학업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는 견해도 있으나, 실증적으로 청소년활동은 자아존중감, 직업성숙도, 학업성취도, 삶의 생활만족도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스트레스 및 비행과는 부적인 관계이거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
4) 발전적 관점과 다른 입장에서 청소년을 바라보고 접근하는 ‘반대집단’
(1) 정부기관
⦁청소년을 어린아이 취급하는 기관이다. 청소년들이 폭력적이거나 성적 문제를 갖게되는 경우, 또는 약물복용으로 문제를 갖게 되면, 정부가 개입하기를 기대하며, 또 정부는 실제로 단순하면서 반응적이며, 제약적인 방법으로 개입하게 됨
(2) 일부 종교단체
⦁청소년들의 삶에 관한 주제에 대해서는 일부 종교단체들이 상당히 통제적으로 관여함. 종교기관의 특성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부 경우 청소년은 도움을 필요로 하며, 역량이 없다는 신화를 영속화시키고, 청소년의 중요한 역할에 대하여 경시하게 됨
(3) 미디어
⦁일부 미디어에서는 청소년들이 책임감이 없으며, 겉만 큰 아이들이라는 점을 반복적으로 말하는 듯한 프로그램을 내보냄 이런 방식의 미디어들은 청소년들이 지속적으로 자기몰입적이며, 성적으로 과잉적이고, 약물을 복용하고, 어리석고 무능력한 존재로 보이게 함
(4) 광고 및 기업
⦁10 대들을 주 소비대상으로 하는 기업과 산업체들은 10 대 청소년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광고를 중심으로 판매활동을 하고 있는 기업체와 산업체를 지적함 (화장, 의류, 머리, 립스틱, 염색, 신발, 향수 등)
(5) 정신보건 분야
⦁정신보건 분야에서는 문제를 일으키는 10 대들의 행위를 정신보건질환의 증후로 규정하거나, ‘치료’를 제공하고 있음
(6) 소년사법 및 법집행기관
⦁청소년들은 아직도 19 세기에 만들어진 청소년 범법자로 체포하고 구금함
(7) 노동조직체
⦁자격이 있는 청소년들이 취업을 하여 일할 수 있음에도 이들의 진입을 제약하거나, 이미 취업이 되어있는 청소년을 어렵게 함
(8) 교육제도
⦁청소년들이 배울 준비가 되어있지 않은 경우에도 일정 연령이 되면 학교라는 울타리에 가둔다. 능력보다는 연령으로 구분하고, 개별적인 학습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며, 장기적으로 학업을 싫어하게 하는데 기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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